산업일반·정책·재계
-
도로교통공단, ‘2020 음주운전 ZERO 캠페인’ 진행
도로교통공단이 지난 17일 서울 서부운전면허시험장에서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과 주의를 제고하기 위한 ‘2020 음주운전 ZERO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2020 음주운전 ZERO 캠페인’은 음주운전 교통사고가 빈번한 12월을 맞아 음주운전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 교통사고 감소에 일조하기 위해 마련했다. 특히 음주운전은 운전자 본인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과 행복까지도 앗아가는 중대한 범죄라는 메시지를 강조했다.이날 행사는 4가지의 전시 부스를 연출해 음주운전이 일어나게 되는 상황을 이야기로 풀어냈다. 일반인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포함해 다양한 퍼포먼스를 곁들이는 형식으로 꾸려졌다.술자리 및 사고
-
국가철도공단-연세대, 철도 전문인력 양성 산학협력 MOU 체결
국가철도공단은 연세대학교와 철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산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철도관련 학과 설치 및 운영, 공단 직원의 겸임교수 참여, 연구과제 공동 수행, 인적․물적 교류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으며, 기존 학과 프로그램에 공단 전문가들의 강의를 시작으로 철도과목 개설 및 철도관련학과 설립을 목표로 단계적 업무협력을 시행하기로 했다.이번 협약으로 교통분야 전문성을 갖춘 우수대학과 철도사업 경험이 풍부한 공단이 긴밀히 협업함으로써 미래 철도인재를 양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한편 공단은 철도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서울대, 고려대와 MOU를 체결하
-
KOTRA, 호치민서 ‘프리미엄 소비재전’ 한국관 마련
KOTRA가 지난 17일부터 사흘간 베트남 호치민에서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시장진출을 돕고 있다. KOTRA는 베트남 프리미엄 소비재전에 맞춰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한국관을 마련했다고 19일 밝혔다. 해외무역관이 우리 기업을 대신해 오프라인 전시회에 참가하는 동시에 비대면 마케팅을 함께 추진하는 등 하이브리드 방식을 도입했다.이번 사업은 우리 기업의 베트남 입국 제한이 길어지며 새로운 수출 돌파구를 찾기 위해 기획됐다. 현재 베트남에서는 집합금지 제한 규정이 완화되며 오프라인 전시회 개최가 가능하지만 한국기업 담당자의 현지 출장은 불가능하다. 이에 KOTRA는 해외무역관을 통해 전시품을 전달받고 우리 기업을 대행해 현
-
쌍용양회, 지역상품권 구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쌍용양회가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쌍용양회는지난 17일 시멘트 생산공장이 위치한 지역의 임직원들에게 개인별로 100만원씩 총 8억 4000만원 상당의 지역사랑상품권을 구입해 전달했다고 19일 밝혔다. 지급된 지역사랑상품권은 해당 지역 내 위치한 전통시장을 비롯해 식당, 서점, 학원 등에 사용할 수 있으며, 개인이 사용한 금액의 10%가 포인트로 적립되기에 실제로는 110만원을 소비하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쌍용양회는 지난 11월 순환자원 사용량 확대를 위해 2년여에 걸쳐 약 1000억 원을 투자한 생산혁신투자공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생산공장 임직원들을 격려하는 방안을 고려하던 중, 최근 사
-
웰크론헬스케어,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획득
위생용품 전문기업 ‘웰크론헬스케어’가 2021년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CCM) 인증을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CCM 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 활동을 계속 개선하는지를 평가하는 제도로,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올 하반기 웰크론헬스케어를 포함한 83개(인증 22개사, 재인증 61개사) 기업만이 CCM 인증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인증을 받았다.웰크론헬스케어는 2002년 설립된 이래 여성용품 브랜드 ‘예지미인’을 비롯하여 보건용 마스크 브랜드 ‘케어온’, 가정용위생용품(화장지, 손소독제 등) 등 다양한 생활용품을 선보이며 소비
-
윈스, `2020 가족친화 인증기업’ 선정
윈스가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하는 ‘2020 가족친화인증기업’에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가족친화인증기업은 근로자가 일과 가정생활을 병행할 수 있도록 자녀출산 및 양육지원, 유연근무제도,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 등을 모범적으로 실천한 기업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서 여성가족부 주관으로 2008년부터 시행하고 있다.윈스는 심사에서 연차 활용률, 근로자의 육아휴직, 배우자 출산 휴가, 출산 전후 고용유지율 등 평가 기준을 모두 충족했다. 또한 모성 보호를 위한 태아검진 휴가,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 임산부 주차지원 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정시 퇴근 장려 및 금요일 조기 퇴근제 등 다양한 가족친화 관
-
나이스엔지니어링㈜ 조희길 대표, ‘노사문화유공 산업포장’ 수훈
청호그룹 계열의 서비스 전문기업 나이스엔지니어링㈜ 조희길 대표가 고용노동부 주관 ‘2020년도 노사문화유공 정부포상’에서 산업포장을 수훈했다.‘노사문화유공 포상’은 좋은 일자리 창출, 차별 없는 일터조성, 고용 유지 등 상생협력의 노사문화 정착에 기여한 유공자를 발굴하여 포상하는 정부제도다. 올해 시상식은 12월 18일(금) 오후 3시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렸다.나이스엔지니어링㈜ 조희길 대표는 생활가전 설치∙수리 엔지니어 1,300여 명의 비정규직 근로자를 정규직 근로자로 전환하여 일자리 창출과 고용안정화에 기여하였고, 노사 파트너십 프로그램 및 적극적인 상호 소통과 합리적 수준의 임ㆍ단협 체결을 통해 노동조
-
현대엘리베이터, 소아암 환아에 헌혈증서∙후원금 전달
현대엘리베이터(대표이사 송승봉)가 18일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이사장 오연천)에 임직원이 기증한 헌혈증서 481매와 후원금 500만원을 전달했다.현대엘리베이터는 2011년부터 소아암 환아 치료를 위해 임직원들이 모은 헌혈증과 함께 회사가 마련한 후원금을 지원해왔다. 이번 기부로 10년간 총 10명의 환아에게 1481장의 헌혈증과 3270만원의 후원금이 전달됐다.송승봉 대표이사는 “코로나 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마음을 모아준 임직원들께 감사 드리며, 우리가 만드는 엘리베이터가 공간과 공간, 사람과 사람을 잇는 것처럼 어린이들에게 따뜻한 마음이 전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현대차그룹, 인공신경망 기반 번역 앱 ‘H-트랜스레이터’ 공개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외 임직원 간 소통 강화와 보다 원활한 협업을 위해 자동차 산업에 특화된 자체 번역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현대차그룹은 모바일 기기로 한국어와 영어로 빠르고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인공신경망(두뇌의 정보처리 역할을 하는 신경망 형태를 모방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일종) 기반의 기계번역 앱인 ‘H-트랜스레이터(H-Translator)’를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H-트랜스레이터는 최근 미래 신기술 연구개발 부문 등 현대차그룹의 활발한 해외인재 영입으로 국내외 임직원 간의 빠른 의사 소통과 업무 효율성 강화가 한층 중요해짐에 따라 개발하게 됐다.현대차그룹의 인공지능(AI) 기술 개발담당
-
최태원 SK회장, “환경·사회 위기극복 위해 글로벌 협력 강화해야"
최태원 SK회장이 18일 열린 상하이 포럼에서 글로벌 환경·사회 위기 극복을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중심의 글로벌 협력 필요성을 재차 역설했다. 앞서 이달초 열린 도쿄 포럼, 베이징 포럼에서 ESG 중심의 글로벌 협력방안을 제시해 주목받았던 최 회장이 글로벌 ‘ESG 리더’로서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최 회장은 이날 한국고등교육재단과 최종현학술원, 중국 푸단대가 ‘다가오는 10년, 아시아의 새로운 여정’을 주제로 공동 개최한 ‘상하이 포럼 2020’ 개막 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올해로 15회째를 맞은 상하이 포럼은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으로 진행됐고, 최 회장은 SK가 설립한 장학재단인 한국고등교육재
-
코웨이, 6년 연속 'CES 혁신상' 수상 쾌거
라이프케어기업 코웨이 인테리어형 공기청정기(AP-1019D-ART)가 ‘2021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코웨이는 지난 2016년 CES 첫 참가 이래 6년 연속 CES 혁신상을 수상하며 혁신적인 기술력과 디자인을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1976년 제정된 ‘CES 혁신상’은 CES를 주관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전문가들이 CES 출품 제품을 대상으로 기술력, 디자인, 고객 가치 등의 혁신성을 종합 평가해 가장 우수한 제품을 선발, 시상하는 상이다.미국소비자기술협회 발표에 따르면 코웨이 ‘인테리어형 공기청정기(AP-1019D-ART)’가 ‘2021 CES 혁신상’ 수상의 영예를 안
-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프랑스 외교공로 훈장 금장 수훈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지난 17일 서울 성북구 소재 한국가구박물관에서 열린 한불클럽 행사에서 프랑크 리스테르(Franck Riester) 프랑스 대외통상장관으로부터 프랑스 외교공로 훈장 최고 등급인 금장을 받았다. 이날 행사에서 조 회장은 “프랑스 외교공로 훈장 금장이라는 영예로운 수훈을 하게 되어 크나큰 영광이다”며 “이번 수훈은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더욱 더 열심히 하라는 격려의 의미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프랑스 외교공로 훈장은 프랑스 및 프랑스 국민을 위해 공헌한 인사들에게 감사를 표하고자 2010년 제정된 명예 훈장으로, 공헌도에 따라 금·은·동 3단계로 나뉜다.조 회장에 대한 프랑스 정부의 이번 외교공로 훈
-
비대면에 빠진 금융업계…‘폰코노미’ 전성시대
지갑 없이 스마트폰으로 경제 활동을 누리는 이른바 ‘폰코노미(Phone+Economy)’ 시대가 본격화됐다. 사회 전반적으로 비대면 소비문화가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이 더 쉽고 간편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금융업계도 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동안 투자 경험이 없던 사람들의 투자기회가 확대되고, 자산관리 편의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은행이 지난 11월 발표한 ‘국내 지급결제 동향 통계’ 자료에 따르면 올해 1~9월 중 모바일 등을 이용한 비대면 결제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큰 폭(17%)으로 늘어난 8330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대면결제는 3.7%로 감소했다. 대면결제를 하더라도 실물카드를 제시하는 비율은 5.6%로
-
현대차그룹, 해양환경공단과 ‘키즈마린파크’ 조성 추진
현대차그룹이 해양환경공단과 함께 어린이 해양환경교육 체험시설을 조성한다. 현대차그룹은 17일 해양환경공단과 MOU를 체결하고, 민관이 협력해 서울시 송파구 가락동에 위치한 해양환경공단 본사1층에 어린이 해양환경교육 체험시설 ‘키즈마린파크(가칭)’를 마련하기로 했다.이는 현대차그룹이 새로운 환경 분야 사회공헌사업을 선정하면서 쓰레기섬, 해양생물 생존문제, 미세플라스틱 등 해양환경 관련 이슈가 최근 부각되는 점을 반영한 것으로, 2019년 말 ‘환경교육진흥법’ 개정이 추진되는 등 환경교육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전문 환경교육시설 및 컨텐츠가 부족한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현대차그룹과 해양환경공단은 ‘키즈
-
LS전선, 완도-제주 간 해저케이블 국제입찰 수주
LS전선(대표 명노현)은 약 2,324억원 규모의 한국전력공사의 ‘제주 3연계 해저 케이블 건설 사업’을 수주했다고 17일 밝혔다. 국내에서는 2009년 LS전선이 수주한 제주 2연계 사업 이후 가장 큰 해저 케이블 사업이다.LS전선은 전남 완도와 제주도 간 약 90km를 송전급(HVDC) 해저 케이블로 연결한다. LS전선이 해저 케이블의 생산부터 시공까지 프로젝트 일체를 수행하며, 2023년 말 완공 예정이다.해저 케이블을 2개 라인으로 포설, 제주도의 전력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동시에 제주도의 재생에너지를 육지로 전송할 수 있다. HVDC(고압직류송전) 케이블은 교류(AC) 케이블과 달리 전자파가 발생하지 않아 환경
-
롯데케미칼 ‘Project LOOP’, 친환경 제품 출시
LAR 계효석 대표는 지난 3월 플라스틱 자원선순환 문화 인식 개선과 재생 플라스틱 순환경제를 위한 프로젝트인 ‘Project LOOP’ 제품 제작의 미션을 맡았다.‘Project LOOP’는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공생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롯데케미칼이 주관하고 임팩트스퀘어가 프로젝트의 코디네이션을 맡아 전체적인 진행을 담당하였으며, 수퍼빈이 개발한 ‘네프론’을 통해 폐페트병을 수거하였다.또한, 금호섬유공업에서 수거된 페트병을 분쇄 및 원료화, 한국섬유개발연구원에서는 원사와 원단을 만들어 제품 제작업체인 LAR에 제공하여 가방과 운동화가 탄생하게 되었다. 내년 상반기에는 비욘드, 리벨롭의 스타트업에서 의류
-
에쓰오일,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 5년 연속 1위
에쓰오일(대표 후세인 알 카타니)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한 ‘2020년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 평가에서 브랜드 가치 및 서비스·품질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주유소부문 5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에쓰오일은 핵심 경쟁력인 품질/서비스를 꾸준히 향상시키면서 CM송 광고, 업계 최초로 캐릭터(구도일)를 활용한 통합 마케팅 등 차별화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고객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소비자와 이해관계자 대상으로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부터 고객과 주유원을 보호하기 위해 주유공간, 화장실 및 사무실의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에쓰오일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