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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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디지털 워리어 프로그램 1기 수료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카이스트(KAIST)와 업무협약을 맺고 양손잡이 인재 양성을 위해 실시한 『디지털 워리어 프로그램(Digital Warrior Program)』 1기에 참여한 직원 40명이 6개월간의 여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현업에 복귀한다고 밝혔다.『디지털 워리어 프로그램』은 ICT와 무관한 영업점, 본점 등에서 근무하던 직원들을 대상으로 카이스트 전산학부의 핵심 전공과목을 가르쳐 현업 직무역량과 디지털역량을 고루 갖춘 양손잡이 인재 양성을 위해 실시한 연수 프로그램이다.지난 6월 선발된 40명의 직원들은 1개월간 프로그래밍 기초 언어를 배우는 온라인 연수를 마친 뒤 대전 카이스트 본교에서 6개월간 ▲프로그래밍 심화 ▲자료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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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트(fint), 투자일임자산(AUM) 1천억 돌파
자산을 쌓아가는 AI 일임 투자 ‘핀트(fint)’를 운영하는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대표 정인영)은 핀트의 투자일임자산(AUM)이 지난 27일 평가금액 기준 1천억 원을 넘어섰다고 28일 밝혔다.이는 지난 6월 18일 기준 AUM 500억 원을 돌파한 이후 불과 6개월 만의 성과로 서비스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특히 올해 3분기에는 AUM 증가폭이 270억원에 달하며 서비스 운영 이래 역대 최대 증가세를 기록했는데, 이는 변동성이 심한 시장 상황에서 직접투자에 지친 개인 투자자들이 AI가 알아서 보다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글로벌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해주는 핀트에 관심을 가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핀트는 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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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은행, 제26회 중소벤처기업 금융지원 「대통령 표창」수상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제26회 중소벤처기업 금융지원상」시상식에서 단체(기관)부문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중소벤처기업 금융지원상」은 중소벤처기업 금융지원에 공이 큰 기관 및 개인에 수여하는 상으로, 농협은행은 2012년, 2016년에 이어 세번째 대통령표창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농협은행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자금지원에 적극 앞장서며, 위기 극복과 성장을 지원하고, 코로나19 피해기업에 대한 상환유예 및 신규자금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위기극복에 동참하고 있다.또한, 농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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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행,‘IBK 1st Lab(퍼스트 랩)’3기 참여기업 8곳 선정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오픈 이노베이션 테스트 베드인 ‘IBK 1st Lab(퍼스트랩)’ 3기 참여기업 8곳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IBK 1st Lab」은 참여기업이 보유한 혁신기술과 아이디어를 은행의 상품․서비스, 업무 프로세스 등에 융합할 수 있는지 검증하는 실험공간이다.3기 선정기업은 ▲댓고 ▲더블유에이아이 ▲로민 ▲앤톡 ▲오아시스비즈니스 ▲코그콤 ▲테디썸 ▲하우투비즈랩이다. 기업은행은 3기 선정기업들과 함께 AI 자연어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고객경험 관리체계 구축 등의 실험적 과제를 공동으로 테스트하고, 은행에 정식 도입하기 위해 사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다.기업은행 관계자는 “올해 2기 운영의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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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2020-2021 ESG 보고서’ 발간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지속 가능한 ESG 활동 및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자 국내 시중은행 최초로 ‘2020-2021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신한은행은 2013년부터 은행권 유일하게 ‘환경보고서’를 발간해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기존 ‘환경보고서’를 확대ㆍ개편해 ESG 보고서를 발간함으로써 신한은행 전반에 대한 ESG 활동 및 성과를 공유하고자 했다.이번 보고서는 은행의 입장이 아닌 주요 이해관계자인 고객, 사회, 직원의 이해를 돕기 위해 ▲WITH CUSTOMER ▲WITH COMMUNITY ▲WITH EMPLOYEE로 목차를 구성 했고 신한은행 대표 캐릭터인 쏠(SOL)을 메인 디자인으로 사용해 친근감을 더했다.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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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휴면예금/보험금 찾기’, 조회수 260만명 돌파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 ‘휴면예금/보험금 찾기’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찾아간 휴면예금/보험금이 5개월만에 200억원을 돌파했다. 총 260만명의 고객이 서비스를 조회했으며, 1일 평균 1만 6천명이 서비스를 이용했다.지난 7월 카카오뱅크는 서민금융진흥원과 손잡고 카카오뱅크 모바일앱에서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을 한번에 조회하고 찾을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였다.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휴면예금/보험금을 찾아간 건수는 12/27 기준 총 88만 건이며, 1인당 평균 3만4555원의 휴면예금 및 보험금을 수령했다. 최고 지급금액은 약 992만원이며, 100만원 이상 고액을 찾아간 고객도 2천936명에 달한다.복잡한 인증 절차 없이,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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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외국인 대상 금융교육 LIVE 방송’ 실시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12월 29일 오후 7시‘모국어로 알려주는 금융이야기 유튜브 LIVE’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우리은행은 한국의 금융문화가 낯설고, 은행 업무가 익숙치 않은 외국인 고객에게 모국어로 비대면 금융교육 방송을 실시해 이들의 금융 접근성을 높여주고자 본 프로그램을 기획했다.이번 방송은 러시아어편으로, 우리은행에 근무 중인 카자흐스탄 국적의 직원이 ▲은행 이용 방법, ▲계좌개설 및 해외송금,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고 예방법을 유튜브 라이브로 강의한다.참여를 희망하는 고객은 우리은행 공식 페이스북과 유튜브 채널에서 사전 신청이 가능하며, 사전 신청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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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고릴라, ‘2021 총결산 인기 신용카드 TOP 10’ 발표
카드고릴라가 ‘2021년 총결산 인기 신용카드 TOP 10’을 발표했다. ‘현대카드ZERO Edition2(할인형)’이 리뉴얼 이후 처음으로 1위에 올랐다. 이번 집계는 2021년 1월 1일부터 12월 19일까지 카드고릴라 웹사이트(PC, 모바일 통합)에서 집계된 각 신용카드 상품조회수 및 신청전환수를 기준으로 매겨졌다.◆ 무조건 할인 카드 ‘현대카드ZERO Edition2(할인형)’ 왕좌에1위는 ‘현대카드ZERO Edition2(할인형)’이 차지했다. 현대카드가 연간차트에서 정상에 오른 것은 2016년 ‘현대카드ZERO’ 이후 5년 만이다. ‘현대카드ZERO Edition2(할인형)’은 2021년 1분기 및 상반기 1위, 3분기 2위를 차지하며 꾸준히 상위권을 지켰고, 2021년 총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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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J DNX 디지털 서비스 기반으로 UI 뱅크 개업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일본 현지법인 SBJ은행의 자회사인 SBJ DNX로부터 클라우드 뱅킹 시스템을 도입한 일본 디지털 전문 은행 UI 뱅크가 22년 1월 개업한다고 27일 밝혔다.SBJ DNX는 신한은행의 IT 개발 경쟁력을 강화해 금융의 디지털화가 확대되고 있는 일본 시장에서 디지털 및 ICT 관련 신 사업을 추진할 목적으로 2020년 4월에 설립된 SBJ은행의 자회사다.UI 뱅크는 일본의 도쿄 키라보시 파이낸셜 그룹이 설립한 디지털 전문 은행으로 20년 6월 SBJ DNX와 클라우드 뱅킹 시스템 계약을 체결하고, 은행 설립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시작해 일본 금융당국으로부터 은행 면허를 취득했다.SBJ DNX는 일본 금융 시장에서 10년 이상 가동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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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컴금융그룹, 대부업 철수 완료
웰컴금융그룹(웰컴저축은행, 웰컴캐피탈, 웰릭스렌탈 등)이 대부업 라이선스를 반납하고 디지털종합금융그룹으로의 진출을 27일 선언했다. 2002년 대부업을 개시한 후 소매금융시장의 강자로 우뚝 선 웰컴크레디라인대부가 27일 대부업 라이선스를 반납했다. 그룹의 애니원캐피탈대부도 같은 날 라이선스를 함께 반납했다. 웰컴금융그룹은 대부업 및 대부중개업 사업을 정리하면서 본격 종합금융그룹으로 사업을 재편,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웰컴크레디라인대부와 애니원캐피탈대부의 대출 채권은 매입채권추심업을 영위하는 계열사인 웰릭스F&I대부로 전부 이관되며 이관되는 총 채권액은 약 3,000억원 수준이다. 웰컴크레디라인대부 관계자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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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디지털 맞춤 영업점’ 오픈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금융권 최초 시니어 고객을 위한‘디지털맞춤영업점’을 고객중심 영업점인 신림동지점에 오픈했다고 27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세상에서 가장 쉽고, 단순하며, 편안한 영업점을 모토로 최근 1년간 신림동지점 거래 고객의 빅데이터 분석 및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시니어 고객에 최적화된 영업 공간을 재설계했다.신림동지점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업무목적에 따라 컬러 유도선 설치 ▲간편업무 창구 사이에 스마트 키오스크 설치 ▲시니어 고객을 위한 디지털 맞춤 화면을 적용했다.▲우선, 시니어 고객이 주로 방문하는 영업점 특성에 맞춰 번호표 발행기 앞에서 안내직원에게 업무 문의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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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에너지 챌린지 서비스 시행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국내 금융권 최초로 에너지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탄소중립과 ESG 경영을 실천하는 『에너지 챌린지』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에너지 챌린지』 서비스는 하나은행과 한국전력공사가 지난 7월에 체결한 ‘ESG 금융 플랫폼 기반 탄소중립 공동추진’ 업무협약에 따라 이뤄졌다. 이는 한국전력공사가 제공하는 전력 사용 데이터를 활용해 절전을 실천한 손님들에게 소정의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자발적인 절전을 유도하는 서비스다.『에너지 챌린지』 서비스는 하나은행의 스마트폰뱅킹 대표 브랜드인 『하나원큐』 앱에서 이용 가능하다. ▲가전제품 플러그 뽑기 ▲불끄기 ▲냉장고 적정 용량 유지하기 등 다양한 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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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디노랩 스타트업에 전문가 컨설팅 지원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은 스타트업 협력 프로그램인 ‘디노랩(DINNOlab)’에 소속된 기업의 경영지원을 위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 ‘디업(Develop up)’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지난해 IT역량강화 중심의 프로그램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실시된 이번 디업(D-UP)은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투자, 인사, 세무, 재무 분야의 전문가와 1:1(일대일) 맞춤 컨설팅으로 진행됐다.올해 선발된 디노랩 12개사가 참여했으며, 사전 질의를 거쳐 이번 달 24일까지 3일간 진행됐다. 또한, 각 기업별로 우리은행의 중소기업컨설팅을 담당하고 있는 전문가들과 밀착 컨설팅 자리도 가졌다.특히, 이번 컨설팅에서는 스타트업 시장에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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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X 연말맞이 KB가 쏜다’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이달 말까지 ‘KB골든라이프X 연말맞이 KB가 쏜다!’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이번 이벤트는 연말을 맞아 KB골든라이프X에 신규회원으로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12월 말까지 회원 가입 시 이벤트에 자동 응모되며 모든 참여자에게는 CU편의점 모바일 쿠폰이 제공된다.KB골든라이프X는 중·장년층을 위한 디지털 놀이터 서비스로 누구나 회원가입이 가능하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KB골든라이프X’를 검색하거나 홈페이지에서 접속이 가능하며 헬스케어·라이프뉴스·골든카드·세미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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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캄보디아, E-툭툭(TukTuk) 대출 출시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캄보디아 현지 승차공유 모빌리티업체 엠블(MVL)과 협업해 자동차 금융 상품 E-툭툭(TukTuk) 대출을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E-툭툭(TukTuk)은 엠블(MVL)이 출시한 친환경 전기 삼륜차로 캄보디아의 주요 대중교통 수단인 삼륜차(TukTuk)를 전기차로 제작해 환경 문제가 심각한 캄보디아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신한은행은 동남아시아 3개국(싱가포르, 베트남, 캄보디아)에 승차공유 서비스를 운용하는 엠블(MVL)과 2019년부터 전략적 제휴를 통해 차량 호출 어플리케이션에 전자지갑 모듈을 탑재하여 기본 결제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략적 투자도 진행해 캄보디아 디지털 생태계에 직접 참여하는 사업전략을 추진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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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배정장학재단, 메타버스 ‘2021년 송년의 밤’ 개최
OK저축은행, OK캐피탈 등 OK금융그룹 계열사들이 출연한 OK배정장학재단(이사장 최윤)은 지난 23일 서울 남대문로에 위치한 본사 대회의실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해 ‘2021년 송년의 밤’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송년의 밤은 OK장학생 선후배 간 화합 도모와 소통의 장 마련을 목적으로 매년 연말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행사로, 장학생 간 인적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는 ‘교류의 장’ 역할을 하고 있다. 매년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됐지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 19)’으로부터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온라인 화상을 통해 비대면 형태로 진행됐다.올해 행사는 △특별 강연 △장학생 재능나눔 활동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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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NK경남은행, 디지털상담부에서 ‘기부 바자회’ 개최
BNK경남은행은 연말을 맞아 디지털상담부 직원들이 자체적으로 ‘기부 바자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기부 바자회는 디지털상담부 직원들이 물품 기부ㆍ구매 그리고 수익금 기탁을 통해 지역 소외계층과 따뜻한 온기를 나누고자 기획됐다.디지털상담부는 지난 17일부터 20일까지 디지털상담부 전 직원들로부터 물품 1개 이상을 기부 받아 책ㆍ옷ㆍ화장품ㆍ주방용품ㆍ아동용품 등 총 216개의 물품을 마련했다.물품은 지난 22일 디지털상담부 1층 회의실과 복도에서 열린 기부 바자회를 통해 직원들에게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됐다.기부 바자회 수익금 전액은 아동ㆍ청소년 복지시설인 마산애육원에 전달될 예정이다.디지털상담부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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